본문 바로가기

외식정보

오늘의 뉴스

익산시, 농식품부 '푸드테크 연구지원센터' 공모 선정

  • 연합뉴스
  • 2024-04-25
            
            익산시, 농식품부 '푸드테크 연구지원센터' 공모 선정
식물성 대체식품 분야 선정…"식품 산업 성장 동력 마련"

(익산=연합뉴스) 정경재 기자 = 전북 익산시는 농림축산식품부의 '푸드테크 연구지원센터 구축' 사업 중 식물성 대체식품 분야 공모에 최종 선정됐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공모는 미래 신성장산업으로 꼽히는 푸드테크 산업을 정부 차원에서 지원하기 위해 진행됐다.
푸드테크는 식품(food)과 기술(technology)을 합친 말로, 식품 산업에 최신 정보통신기술 등을 적용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을 일컫는다.
시는 공모 선정에 따라 국비 등 105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국가식품클러스터에 2026년까지 전국 최초의 식물성 대체식품 분야 푸드테크 연구지원센터를 지을 계획이다.
이 센터는 식품 기업이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시설·장비를 갖추고 시제품 개발 및 기술 실증 등을 지원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또 산·관·학 협력을 통해 중소식품·외식업체에 푸드테크 기술을 적용하고 확대하는 과제도 수행한다.
센터 운영은 국가식품클러스터 입주 기업을 지원하는 한국식품산업클러스터진흥원이 맡는다.
정헌율 시장은 "전북도와 익산시, 농생명 기관, 대학 등이 힘을 합쳐 푸드테크 산업을 선도할 수 있는 성장 동력을 마련했다"며 "이 센터가 식품 산업 발전의 거점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병도 국회의원(익산을)도 이날 자료를 내고 "익산시가 식품산업을 넘어 푸드테크 산업의 메카가 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환영의 뜻을 밝혔다.
jaya@yna.co.kr

[익산시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