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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 코리아, 명동에 키오스크 첫 도입…20개 매장 시범운영스타벅스 코리아, 명동에 키오스크 첫 도입…20개 매장 시범운영 관광객 "언어 소통 문제없어 편리해" (서울=연합뉴스) 김윤구 기자 = 고객과 직접 소통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는 스타벅스가 한국에서 무인 주문기(키오스크)를 도입했다. 13일 서울 스타벅스 명동길점에는 키오스크 두 대가 설치돼 운영을 시작했다. 스타벅스 코리아가 국내에서 가장 먼저 키오스크를 설치한 명동은 외국인 관광객이 많이 찾는 대표 지역이자 유동 인구가 많은 곳이다. 이 매장을 찾은 소비자들은 기존처럼 카운터에서 점원에게 직접 주문하거나 키오스크를 이용했다. 일본인 관광객 아사히 씨는 키오스크에서 음료를 주문한 뒤 연합뉴스와 만나 "키오스크는 언어 소통 문제가 없어 편하게 주문했다"고 말했다. 일본에서 스타벅스 매니저로 일한다는 그는 "일본 스타벅스는 도쿄 스마트스토어에 키오스크를 도입한다고 들었다"고 했다. 스타벅스 키오스크는 한국어와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4개 언어를 지원한다. 스타벅스는 다음 주부터 언어 장벽 때문에 소통이 어려운 외국인 관광객이나 유동 인구가 많은 서울 명동과 종로, 강남, 제주도의 약 20개 매장을 대상으로 시범적으로 키오스크를 운영할 계획이다. 시범 운영 결과를 보고 앞으로 구체적인 운영 방안을 검토할 방침이다. 스타벅스는 미국 본사가 소비자와의 인간적인 소통을 중시하는 원칙을 내세우면서 이제까지는 키오스크를 적용하지 않았다. 이미 다른 커피 브랜드들은 매장 운영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대부분 키오스크를 운영하고 있다. 스타벅스 측은 "키오스크는 사이렌 오더와 같이 주문 채널을 하나 더 늘리는 보조적인 형태로 제한적으로 운영할 것"이라면서 "스타벅스는 고객과의 정서적 교감을 제1원칙으로 삼고 이를 이어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영국에서는 이미 스타벅스 매장에 키오스크가 도입된 것으로 전해졌다. 스타벅스 코리아는 애초 지난 6월쯤 키오스크를 도입하려고 했지만, 계획보다 설치가 늦어졌다. 사회적 디지털 약자를 위한 키오스크 접근성 향상을 위해 그동안 테스트를 진행해왔다. 스타벅스 매장의 키오스크는 다른 브랜드 키오스크보다 높이가 낮았고 테이블 위에 올려져 있어 휠체어 접근성이 쉬워 보였다. 회사 측은 "휠체어 이용자들이 키오스크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ykim@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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