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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간편식(HMR) 시장 3년 사이 63% 급성장(19.08.04 농식품부 배포)
- 가정간편식(HMR) 시장 3년 사이 63% 급성장 -◈ 가정간편식* 시장 규모는 ‘17년 2조 7,421억원으로, 3년(‘15~’17)동안 63% 성장하였으며, ‘18년에는 약 3조 2천억원, ’22년에는 약 5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KREI)* 즉석섭취식품(도시락 등), 즉석조리식품(레토르트 등), 신선편의식품(샐러드 등)* 시장규모(출하액기준) : (’15)1조 6,823억원(9.0%↑) → (’16)2조 2,682억원(34.8%↑) → (’17)2조 7,421억원(20.9%↑)? 시장 규모는 즉석섭취식품(52.1%), 즉석조리식품(42.0%), 신선편의식품(5.9%) 순? 전년대비 성장률은 신선편의식품이 48.3%로 가장 높고*, 즉석조리식품 38.0%, 즉석섭취식품 7.9% 순* 미용과 건강에 관심이 높은 2030세대와 직장인을 중심으로 샐러드 소비가 증대** 가정간편식 비중(‘17출하액 기준) : 즉석섭취식품 1조 4,280억원(52.1%), 즉석조리식품 1조 1,511억원(42.0%), 신선편의식품 1,630억원(5.9%)◈ 즉석조리식품의 소매점 매출액 분석 결과, 상위 3개사의 점유율은 매년 증가하여 ‘18년 전체 시장의 83.0%를 차지* 주요 3사 시장점유율(유통기준) : : (’16) 4,697억원(79.6%)→ (‘17) 6,072억원(81.9%) → (’18) 7,494억원(83.0%)? 즉석조리식품은 가공밥, 국·탕·찌개류, 죽류 등 한식 품목이 시장 성장을 주도, 카레·짜장류, 스프류 등 1세대 간편식은 정체* 가공밥(유통기준) : (’16) 2,836억 원 → (‘17) 3,643억 원(28.4%↑) → (’18) 4,660억 원(27.9%↑)* 국·탕·찌개류 : (’16) 762억 원 → (‘17) 976억 원(28.1%↑) → (’18) 1,254억 원(28.5%↑)◈ 소비자 빅데이터 분석 결과, 가정간편식을 주로 식사 대용으로 이용하고 있으나, 여행용·안주용·다이어트 등 소비 목적이 다양화 되는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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