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참여&소통

공지&보도

농식품부, 유망산업을 적극 육성하여 일자리 창출(19.07.25 농식품부 배포)

    		

- 농식품부, 유망산업을 적극 육성하여 일자리 창출 -

 
□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개호, 이하 “농식품부”)는 농업?식품?농촌 분야에서 성장하고 있거나 향후 유망한 10대 분야를 적극 지원하여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겠다고 발표*하였다.
 
     * 과제별 구체적인 지원규모 등은 ‘20년 정부예산안 편성과정에서 결정될 예정
 
ㅇ 그동안 전통적인 농업분야가 은퇴한 귀농?귀촌자 등을 흡수하면서 고용안전망의 역할(소극적 기여)을 해왔다면,
 
ㅇ 이번에 발표한 대책은 농업?식품?농촌과 관련하여 새롭게 성장하거나 유망한 분야를 적극 육성하여 일자리를 창출(적극적 기여)하고자 하는 것이다.(☞ 붙임1: 새롭게 성장하는 농식품 산업 및 분야)
 
□ 농림업, 식품 및 외식 등 전방산업, 농기자재 등(사료, 비료, 농약, 농기계) 후방산업은 전체 취업자의 약 18%*를 차지할 정도로 국가 고용에서 중요한 분야이며, 최근 큰 변화를 직면하고 있다.
 
     *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따르면 ’18년 농림축산식품 분야(연관산업 포함) 종사자 수는 488만명으로 추정
 
ㅇ 농업생산의 기계화?자동화 진전, 국내 식품산업의 성숙기 진입, 외식 수요 감소 등 기존의 농식품 분야는 취업자 수 증가폭이 둔화되거나, 취업자 수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ㅇ 반면, 스마트농업, 치유·휴양, 기능성 식품 및 가정간편식(HMR) 등 새로운 식품 시장, 온라인 식품 및 음식서비스 시장 등 새롭게 성장하고 있는 산업 및 분야에서는 일자리 창출이 기대되고 있다.
 
□ 농식품부는 농업?식품?농촌분야가 새로운 일자리의 보고(寶庫)로서 국가경제에 기여할 수 있도록 성장이 유망한 분야*를 적극적으로 육성·지원하겠다는 계획이다.
 
     * 10대 유망 분야 : ① 스마트 농축산업, ② 청년농업인 육성, ③ 농축산 서비스산업, ④ 농식품벤처·신산업, ⑤ 수출시장 개척, ⑥ 치유·휴양 산업, ⑦ 식품산업 고도화, ⑧ 외식산업 외연 확장, ⑨ 로컬푸드, ⑩ 농촌산업
 
? 기능성 식품, 펫푸드, 간편식 등 새로운 식품산업분야를 고도화한다.
 
ㅇ 일반식품에 기능성 표시가 가능해짐(‘20 시행 예정)에 따라 기능성 식품 개발 역량 강화를 위해 기능성식품제형센터 구축(’20~) 등을 추진한다.
 
ㅇ 펫푸드 전용 표시기준(’19년말)과 인증제(’20) 등을 마련하여 펫푸드 시장 활성화를 위한 기반을 마련한다.
 
ㅇ 최근 확대되고 있는 간편식 시장의 발전을 위해 가정간편식 연구센터 구축 등을 추진한다.
 
? 공유경제 활용, 해외진출 등을 통해 외식산업 외연을 확장한다.
 
ㅇ 청년 오너셰프 등이 주방?매장?고객을 공유하는 창업공간(공유주방) 조성을 지원*한다.
 
     * 사업공간 확보 및 인테리어, 교육·컨설팅, 자체 네트워킹 활동 등 지원
 
ㅇ 외식소비 진작을 위해 푸드페스타(food festa) 행사를 ’19년 하반기에도 개최하고, 해외 한식인턴 및 조리인력 등 파견 지원을 확대한다.
 

보도자료 농식품부 유망산업을 적극 육성하여 일자리 창출
농림축산식품부는 농업 식품 농촌 분야에서 성장하고 있거나 향후 유망한 10대 분야를 적극 지원하여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겠다고 발표했다.
ICT와 결합한 스마트 농축산업이 활성화되도록 온실중심에서 노지 스마트팜을 확대하고 스마트축사도 지속 확산해나간다
농식품 스마트 플랜트 등 수출 시장 개척을 강화한다.
지역단위의 로컬푸드(local food) 소비체계를 확산 시킨다.
새롭게 성장하고 있는 농식품 산업 및 분야
기능성식품 등 식품산업 고도화
새로운 전통식품 시장: 소비 트렌드에 대응한 고급화 . 다양화
외식산업 외연 확장
첨부파일
  • (배포 - 보도자료) 농식품부, 유망산업을 적극 육성하여 일자리 창출 (7.25, 조간).hwp 다운로드

댓글 0

0/3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