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드뉴스

외식상권

오늘의 뉴스

오유경 오유경 "규제 외교 중요…우리 기준이 국제적 기준 돼야"오유경 "규제 외교 중요…우리 기준이 국제적 기준 돼야" 식약처, 규제 앰배서더 제도 도입 고려…규제 협의체 지속 참석 (서울=연합뉴스) 나확진 기자 = 오유경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은 23일 "우리 규제 기준이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기준이 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규제 외교에도 힘써야 한다"고 말했다. 오 처장은 이날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개최한 '식의약 미래비전 국민동행 소통마당 - 과학편'에서 국내 규제의 국제적 인정을 위한 노력을 강조하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화학·바이오 의약품 등 국제적으로 개발이 많이 이뤄진 분야는 선진국 중심으로 가이드라인이 형성돼 있지만, 융합·디지털 등 선진국도 우리와 마찬가지로 규제를 마련해야 하는 분야가 분명히 있다"며 "이런 첨단 분야에서는 식약처가 기준을 미리 만들고 OECD(경제협력개발기구)나 ISO(국제표준화기구) 등에서 우리 기준을 채택한다면 우리 제품의 세계화에도 도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식품·의약품·의료기기 분야 국제적 규제 협의체에 참석해 지속적인 네트워크를 형성할 '규제 앰배서더(대사)' 제도를 도입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날 소통 마당에는 오 처장을 비롯해 김유미 차장, 박윤주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장 등 식약처 관계자와 식의약 규제과학 정책에 관심 있는 학계·업계 관계자, 규제과학대학원 재학생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는 ▲화장품의 모공 수축 등 기능성에 대한 평가법 마련 ▲동물대체 시험법 지원 등 산업계의 요청사항부터 규제과학 관련 인턴 기회 확대나 통합 심포지엄 개최에 대한 학생들의 요청까지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다. 오 처장 등 식약처 관계자는 이날 제시된 의견뿐 아니라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 의견을 수렴해 국민이 식의약 제품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오 처장은 "규제과학을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으로 식의약 혁신제품 개발부터 제품화까지 적극 지원하고 나아가 국내에서 생산된 제품이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rao@yna.co.kr

view all

공지사항

글로벌 PR ZONE

BANGBAE KIMBAPECHEF KOREA CORP

Fried Tofu Gimbap that makes you healthy from generation to generation!

1 3

글로벌 PR ZONE

Himnanda burgerHimnanda Corp.

Make Healthy people, through Yammy food.

2 3

글로벌 PR ZONE

HELLOPANHELLOFNB

Delicious Delight

3 3